소개 ㅣ 피다 꽃피우기 2019-2025



서문  피다가 꿈꾸는 앞으로의 7년


발전대안 피다가 새롭게 출범한지 벌써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피다의 전신인 ODA Watch는 2006년 설립 이래 ‘시민사회가 국제개발협력(ODA)을 감시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전문가와 청년이 중심이 되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며 10년간 한국 국제개발협력 사회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왔습니다. 그간 어느덧 단체활동의 주축으로 성장한 활동가들은 한국 국제개발협력 분야가 맞이한 시대적 환경 변화에 따라 단체의 정체성과 방향에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새로운 단체로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0월 ‘개발에서 발전으로’, ‘사람이 꽃피는 발전’이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가진 ‘발전대안 피다’를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이후 피다는 2017년 한 해 동안 다양한 회원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활동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향후 활동과제로 다양한 내용들을 제시했습니다. 2018년 피다 운영위원회와 사무국은 회원들이 제시했던 내용을 하나로 모으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피다 꽃피우기: 2019-2025>은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작성된 것으로, 피다가 2019년부터 2025년까지 7년간 추구하는 활동의 방향과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문서는 지난 2년 여간 피다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작성한 공동의 결과물로, 피다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 문서가 피다의 미래를 엄격하게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과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에는 항상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다양한 대내외적 상황에 따라 전략이나 활동 변화가 필요한 사항은 구성원들 간의 민주적 토론과정을 거쳐, 매년 정기총회를 통해 단체의 구체적 전략과 연도별 활동계획에 충실히 반영해 나갈 것입니다.

1장. 피다가 맞이한 시대적 고민과 피다의 역할

현 시대의 발전문제와 국제개발협력을 둘러싼 주요한 국내외 정세 변화를 소개하고, 피다가 한국 사회에서 맡아서 해나가야 할 역할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2장.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 그리고 ‘국제개발협력’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의 성격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피다는 ‘발전’을 특별하게 정의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이론과 주장들 속에서 어느 하나의 정의를 통해 발전을 정의내리기 보다는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의 모습, 즉 ‘발전 상(像)’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을 위한 ‘연대로서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3장. 다시, 비전과 미션

지난 2년간 진행한 피다 구성원들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피다가 2016년 10월 출범하며 제시한 비전과 4가지 미션의 내용을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4장. 환경·역량분석 및 활동 목표

피다를 둘러싼 환경과 현재 단체의 역량에 대한 진단을 통해, 향후 7년 동안 피다가 추구할 3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활동과 우선순위를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골자를 바탕으로 해마다의 활동계획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피다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제개발협력’의 문제를 더 큰 의미의 ‘발전의 문제’로 가져가는 것이지만, 피다는 향후 7년간의 기간 동안은 본 <피다 꽃피우기: 2019-2025>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 상(像)’을 명확히 가지고서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우리 사회의 ‘발전’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2025년 이후의 피다의 활동에서는 우리 사회 제 분야의 발전과 관련한 활동을 폭넓게 펼쳐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7년의 기간 동안 단체활동의 내실을 다지고, 연대를 확장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그 모든 결음걸음에 회원여러분과의 토론과 소통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