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ㅣ 피다 꽃피우기 2019-2025


서문  피다가 꿈꾸는 앞으로의 7년


발전대안 피다가 새롭게 출범한 지 벌써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피다의 전신인 ODA Watch는 2006년 설립 이래 ‘시민사회가 국제개발협력(ODA)을 감시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전문가와 청년이 중심이 되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며 10년간 한국 국제개발협력 사회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그간 어느덧 단체 활동의 주축으로 성장한 활동가들은 한국 국제개발협력 분야가 맞이한 시대적 환경 변화에 따라 단체의 정체성과 방향에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새로운 단체로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0월 ‘개발에서 발전으로’, ‘사람이 꽃피는 발전’이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가진 ‘발전대안 피다’를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이후 피다는 2017년 한 해 동안 다양한 회원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활동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향후 활동 과제로 다양한 내용들을 제시했습니다. 2018년 피다 운영위원회와 사무국은 회원들이 제시했던 내용을 하나로 모으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피다 꽃피우기: 2019-2025>은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작성된 것으로, 피다가 2019년부터 2025년까지 7년간 추구하는 활동의 방향과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문서는 지난 2년 여간 피다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작성한 공동의 결과물로, 피다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 문서가 피다의 미래를 엄격하게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과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에는 항상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다양한 대내외적 상황에 따라 전략이나 활동 변화가 필요한 사항은 구성원들 간의 민주적 토론 과정을 거쳐, 매년 정기총회를 통해 단체의 구체적 전략과 연도별 활동 계획에 충실히 반영해 나갈 것입니다.

1장. 피다가 맞이한 시대적 고민과 피다의 역할

현 시대의 발전 문제와 국제개발협력을 둘러싼 주요한 국내외 정세 변화를 소개하고, 피다가 한국 사회에서 맡아서 해 나가야 할 역할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2장.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 그리고 ‘국제개발협력’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의 성격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피다는 ‘발전’을 특별하게 정의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이론과 주장들 속에서 어느 하나의 정의를 통해 발전을 정의내리기보다는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의 모습, 즉 ‘발전 상(像)’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을 위한 ‘연대로서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3장. 다시, 비전과 미션

지난 2년간 진행한 피다 구성원들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피다가 2016년 10월 출범하며 제시한 비전과 4가지 미션의 내용을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4장. 환경·역량 분석 및 활동 목표

피다를 둘러싼 환경과 현재 단체의 역량에 대한 진단을 통해, 향후 7년 동안 피다가 추구할 3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활동과 우선순위를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골자를 바탕으로 해마다의 활동 계획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피다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제개발협력’의 문제를 더 큰 의미의 ‘발전의 문제’로 가져가는 것이지만, 피다는 향후 7년간의 기간 동안은 본 <피다 꽃피우기: 2019-2025>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피다가 추구하는 ‘발전 상(像)’을 명확히 가지고서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우리 사회의 ‘발전’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2025년 이후의 피다의 활동에서는 우리 사회 제 분야의 발전과 관련한 활동을 폭넓게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7년의 기간 동안 단체 활동의 내실을 다지고, 연대를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그 모든 결음걸음에 회원여러분과의 토론과 소통이 있을 것입니다.


피다 꽃피우기 2019-2025 1
프로필 이미지
관리자
2019-09-16
조회 1646

사람이 꽃피는 발전

  • 발전대안 피다는 ‘인간이 가진 본연의 잠재력과 가치를 꽃피울 수 있는 발전’ 즉 ‘사람이 꽃피는 발전’을 추구합니다.
  • 피다가 추구하는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자유롭고 능동적인 개인들의 공동체가 민주적, 자립적 성찰을 통해 선택한 정신적, 물질적 행복의 조건들을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고 (관계적으로) 공정한 방법을 통해 충족시켜 나가는 과정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그 어느 한 측면의 발전을 위해 다른 측면의 발전이 무시되는 일면적 발전이 아니라 어느 한 측면의 발전도 경시되지 않는 총체적인 발전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맹목적인 발전이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을 되돌아보고 그 참 의미를 발견하는 성찰적인 발전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사람의 가치가 하나의 잣대로 판단되는 획일적 발전이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다양성이 인정되는 다원적 발전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그 방향이 어느 개인의 결정에 따라 좌우되는 권위적 발전이 아니라 공동체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결정되는 민주적 발전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다른 집단과 공동체가 추구하는 발전을 따라하거나 따라야만 하는 종속적 발전이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신을 위한 최선을 결정할 수 있는 자주적 발전입니다.
  •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어떤 이의 발전이 다른 이의 발전을 저해함으로 가능한 착취적 발전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나눔으로써 덜 부족하고 더 행복해지는 연대적 발전입니다.


사람이 꽃피는 국제개발협력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이러한 연대적 발전이 국경을 넘어 지구공동체로 뻗어가는 것입니다. 사람이 꽃피는 발전은 어느 한 공동체의 고립적이고 배제적인 추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인도적인 원칙하에 보편적이고 포괄적으로 추구될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사람이 꽃피는 발전을 위한 연대로서의 국제개발협력은 따라서 피다가 위치한 공동체의 발전 후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와 동시에 추구해야하는 과정입니다.  

사람이 꽃피는 발전을 위한 연대로서의 국제개발협력을 추구함에 있어 피다는 나와 나의 공동체 발전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모든 원칙들이 국익과 개발사업 참여자의 사적이해에 앞서 일관적이고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야만 국제개발협력이 협력국의 자유롭고 능동적인 개인들의 공동체가 민주적, 자립적 성찰을 통해 선택한 정신적, 물질적 행복의 조건들을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방법을 통해 충족시켜 나가는 과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어느 한 측면의 발전을 위해 다른 측면의 발전이 무시되는 협력국의 일면적 발전이 아니라 어느 한 측면의 발전도 경시되지 않는 협력국의 총체적인 발전을 위한 연대입니다. 
  •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발전을 추구함에 있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협력국의 맹목적인 발전이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을 되돌아보고 그 참 의미를 발견하는 협력국의 성찰적인 발전을 위한 연대입니다. 
  •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사람의 가치가 하나의 잣대로 판단되는 협력국의 획일적 발전이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다양성이 인정되는 협력국의 다원적 발전을 위한 연대입니다. 
  •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그 방향이 어느 개인의 결정에 따라 좌우되는 협력국의 권위적 발전이 아니라 공동체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결정되는 협력국의 민주적 발전을 위한 연대입니다. 
  • 피다가 추구하는 국제개발협력은 다른 집단과 공동체가 추구하는 발전을 따라하거나 따라야만 하는 협력국의 종속적 발전이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신을 위한 최선을 결정할 수 있는 협력국의 자주적 발전을 위한 연대입니다. 


* 전문 다운받기 ↓↓ 하단 첨부 파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