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공지사항

[온라인행사] 발전의 눈으로 본 한국 국제개발협력의 세계시민교육 | 7/13 (화) 19:30

2021-07-01


전 지구촌이 하나로 연결된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시민의 자질과 덕목은 무엇일까요? 


한 나라의 구성원으로서의 시민을 뛰어넘어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양과 의식을 기를 수 있게 하는 세계시민교육은 “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가치 태도를 함양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발전된 나라가 글로벌 차원에서 가져야 할 책임을 의미하는 국제개발협력과 세계시민성/세계시민교육은 실천과 사상적 기반이라는 관계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여러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습니다. 내용상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든지, 궁극적으로는 교육을 수행하는 기관들의 모금 전략일 뿐이라든지 말이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발전대안 피다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활동가의 목소리로 만드는 국제개발협력 속 민주시민교육' 2회차 행사 <발전의 눈으로 본 한국 국제개발협력의 세계시민교육>에서는 한국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진행되어 온 세계시민교육을 되돌아 보고,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세계시민은 과연 누구이며 어떤 발전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성찰해 보고자 합니다. 


월드비전 옹호&시민참여팀 남상은 팀장님과 KCOC 정책·교육센터의 이하늬 과장님의 발제, 그리고 발전대안 피다 한재광 대표님의 사회로 진행되는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일시: 2021년 7월 13일 (화) 19:30 - 21:00 

○ 사회: 한재광 대표 (발전대안 피다)

○ 발제 및 토론: 

   1. 한국 국제개발CSO의 세계시민교육 - 남상은 팀장 (월드비전)

   2. 한국 국제개발협력 시민사회의 세계시민교육 - 이하늬 과장 (KCOC)

○ 참가방식: ZOOM 화상회의 링크 (참가 신청자 대상으로 행사 전날 및 당일 공유)

○ 참가신청: https://bit.ly/20210713 

○ 신청기간: 2021년 7월 11일 (일) 자정까지


* 본 행사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발전대안 피다가 공동으로 주최합니다.